2026/06 2

왜 또 창업을 하려고 하는 걸까 - 모두의창업 1기 합격 후기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모두의창업 1기」에 최종 합격했고, 출범식에도 다녀왔다.원래는 가볍게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했다.그런데 출범식도 다녀오고, 커뮤니티 반응도 보고,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단순한 합격 후기보다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졌다.사실 이 글은 모두의창업 후기이기도 하지만, 왜 내가 또 창업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사실 지원할지 말지도 꽤 고민했다이번 모두의창업에 지원하기 전까지 꽤 오래 고민했다.사실 지금도 충분히 바쁘다.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고, AI 관련 프로젝트도 하고 있고, 공부하고 싶은 것도 많다.그래서 한동안은 이런 생각을 많이 했다."내가 또 일을 벌리는 건 아닐까?"창업을 해본 사람들은 안다.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단순히 아이디어..

life/스타트업 2026.06.19

오랫만의 글

오랜만에 글을 남긴다. 블로그를 떠나 있던 사이 꽤 긴 시간이 흘렀다.그동안 나는 결혼을 했고, 자율주행을 하다가 지금은 로봇이 아닌 AI 도메인에서 일하고 있다. AI를 어떻게 쓰는지 교육하기도 하고, 멘토링도 하면서 지냈다.사실 나는 밖으로 나가 무언가를 하는 걸 무척 꺼려왔다. 유명해지는 일, 널리 알려지는 일이 즐거운 사람도 많겠지만, 나에게는 그게 숨이 막힐 때가 더 많았다.그래도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건 곁에 있어 준 사람들 덕분이다. 와이프와 동생, 양가 부모님, 친구들, 그리고 좋은 팀원들. 고마운 사람들이 있었기에 힘들었던 시기를 조금씩 넘어올 수 있었다.여전히 누군가의 시선과 평가가 두렵다. 그래도 멘토로, 강사로, 팀의 리더로, 누군가의 남편으로 살아가며 매번 배우고 성장하다 보면..

반응형